탄광·제련소 등 215개 시설, 매년 5%씩 탄소 줄여야
광산업계 "비용증가·투자감소로 일자리 크게 줄어들 것"

호주 시드니 북쪽 헌터 밸리에 있는 불가 석탄 탄광의 모습. AFP=연합뉴스
호주 시드니 북쪽 헌터 밸리에 있는 불가 석탄 탄광의 모습. AFP=연합뉴스

[ESG경제=김강국 기자] 호주 의회가 ‘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2005년 대비 43% 감축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호주의 주요 산업계은 탄소 배출량을 매년 약 5%씩 줄여야 하는 상황을 맞았다. 광산업계를 필두로 한 호주 산업계는 “비용 증가와 투자 감소로 수만개의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고 반발했다.

호주 의회는 30일(현지시간) 이같은 내용의 기후법인 '세이프가드 메커니즘' 법안을 통과시켰다고 호주 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이 법에 따라 알루미늄 제련소, 탄광, 정유소 등 연간 10만t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약 215개의 시설은 오는 7월부터 2030년까지 매년 탄소 배출량을 4.9%씩 줄여야 한다.

호주 정부는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억5000만t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신규 가스 프로젝트의 경우 탄소 배출량을 같은 기간 제로로 만들어야 한다. 이 때문에 호주 에너지 기업 우드사이드의 경우 현재 개발 중인 브라우즈 필드 가스전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하려면 탄소포집 장치와 저장 시설을 함께 갖춰야 한다.

크리스 보엔 호주 에너지부 장관은 “이번 조치가 국내 자동차의 3분의 2를 없애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오늘은 우리 경제가 탈탄소화의 기회를 활용하고 야심 찬 기후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역사적인 날"이라고 말했다.

호주는 석탄과 알루미늄, 가스 등이 주요 수출품이어서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나라 중 하나다. 그래서 이산화탄소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라는 소리를 듣는다.

호주는 2015년 파리기후협약에서 2030년까지 2005년 대비 26∼28%를 탄소배출을 줄이기로 약속했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지난해 노동당 정부가 들어서면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며 파리기후협약보다 더 공격적인 배출량 감축 계획을 세웠다.

새로운 법으로 탄소 배출량이 줄어들게 됐지만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된 호주 광산업계는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호주광물협회는 "일부 시설은 문을 닫게 될 수 있다"라며 "새 법이 호주 경제에 타격을 주고 수만 개의 지역 일자리와 수십억 달러의 투자를 감소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 탈탄소화 능력이 부족하거나 의지가 적은 다른 국가에 배출량 감축 부담을 떠넘기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ESG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