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노화 개선 이마거상술, 숙련된 의료진 상담후 개별 계획 필요
“중년이후 찌푸린 듯한 인상...이마와 눈썹 동시에 하는 이마거상술 고려”
나이가 들면서 얼굴에는 다양한 노화 징후가 나타난다. 이러한 변화를 늦추고 외형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 관리와 함께 개인의 상태에 적합한 개선 방법을 검토할 수 있다. 이미 나타난 노화 징후에 대해서는 필요 시 적절한 의료 시술이나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평소 피부와 노화 관리를 충분히 하지 못한 경우 주름이 늘고 피부 탄력이 저하되면서 외형 변화가 두드러질 수 있다. 한 번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깊어지면 자연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비침습적 시술 또는 수술적 방법이 함께 논의되기도 한다.
이마거상술은 비수술적 방법만으로는 개선이 어려운 이마 부위 처짐이나 주름 완화를 목적으로 시행될 수 있는 수술적 방법 중 하나다. 필러나 보톡스 등 다양한 시술이 있으나, 근본적인 이마 부위 처짐 개선이 필요한 경우 의료진 상담 후 이마거상술이 선택되기도 한다. 이마 부위 주름, 눈꺼풀 처짐, 눈가 주름 등 복합적인 노화 양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이마와 눈썹 처짐, 두꺼운 눈두덩이로 인해 인상이 강하거나 답답해 보이는 경우, 해당 부위 개선을 목적으로 수술이 시행되기도 한다. 눈과 눈썹 사이의 공간이 좁아 보이는 경우, 상안검수술 단독 시행 시 인상이 더 강해질 수 있어, 의료진은 상태에 따라 이마거상술과 병행 여부를 판단한다. 이 수술은 이마·미간 주름, 눈꺼풀·눈가 처짐 완화를 위해 해당 부위 피부와 근육을 박리 후 당겨주는 방법이 활용된다.
이마거상술은 수술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하므로, 환자의 상태와 목적을 면밀히 파악해 맞춤 계획을 세운 뒤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충분한 상담과 진단 없이 수술을 진행할 경우 기대한 만큼의 개선이 어려울 수 있어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이마거상술 관련 논문을 국제 학술지(SCI 저널) ‘국제두개안면외과학회지(Journal of Craniofacial Surgery)’에 게재한 대전 닥터스미 성형외과 한동완 대표원장은 “중년 이후 눈꺼풀 처짐으로 답답하거나 찌푸린 듯한 인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주로 이마와 눈썹이 처진 것이 원인으로, 눈꺼풀이 처져 눈두덩이가 두꺼워지고 눈가 주름이 심해질 수 있다”며 “이러한 상태에서 상안검 성형을 하면 눈두덩이 두께와 눈가 주름이 더 두드러질 수 있어,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이마와 눈썹을 동시에 거상하는 이마거상술을 고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도움말 대전 닥터스미 성형외과 한동완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