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VCM, 2700만톤 규모 탄소 크레딧에 처음으로 CCP 라벨 부여
CCP 라벨 받으려면 ‘CCP 적격’ 탄소감축 사업 수행해야 베라 등 인증기관이 CCP 라벨 탄소 크레딧 발행하려면 ICVCM 승인 받은 방법론으로 감축 사업 수행해야
[ESG경제신문=이신형기자] 자발적 탄소시장 무결성 위원회(ICVCM)가 6일 쓰레기 매립지에서 메탄을 포집하고 오존층 파괴 물질을 제거하는 사업을 통해 발급된 2700만톤 규모의 탄소 크레딧에 핵심탄소원칙(CCP) 라벨을 부여했다고 밝혔다.
CCP 라벨이 붙은 탄소 크레딧은 10개 CCP 원칙에 부합하는 높은 수준의 무결성을 인정 받은 크레딧이다.
이번에 라벨을 받은 탄소 크레딧은 ACR와 클라이밋 액션 리저브(CAR) 등이 수행한 7건의 감축 사업을 통해 발급된 크레딧이다.
ICVCM은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100개 이상의 사업을 29개 카테고리로 분류해 평가 작업을 벌이고 있다며 우선 매립지 메탄 포집과 오존층 파괴 물질 제거 사업을 통해 발급된 탄소 크레딧에 CCP 라벨을 부여했다고 밝혔다. ICVCM은 자발적 탄소시장에 대한 감독과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기구다.
ICVCM은 매립장의 탄소 포집 사업을 통해 발급된 7600만톤 규모의 탄소 크레딧과 오존층 파괴 물질 제거 사업을 통해 발급된 400만톤 규모의 탄소 크레딧에 대한 추가적인 평가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현재 자발적 탄소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나머지 27개 카테고리의 탄소 크레딧에 대한 평가 작업도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ICVCM에 따르면 현재 가장 인기 있는 탄소 크레딧 중 하나인 REDD+ 크레딧과 고효율 청정 쿡스토브 보급 활동을 통한 탄소 크레딧에 대한 평가 작업도 진행되고 있으며 몇 달 내에 마무리된다. REDD+는 산림 파괴를 막는 활동을 탄소 감축 활동으로 인증해 발행하는 탄소 크레딧이다.
ICVCM의 아네트 나자레스는 의장은 “CCP는 자발적 탄소시장의 높은 무결성 기준을 제시한다”며 “처음으로 (일부) 탄소 크레딧에 CCP 라벨을 붙일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며 “탄소 크레딧 인증 방법론에 대한 신중하고 철저한 평가를 이어가며 전문적인 이해관계자와 함께 복잡한 문제를 적절하게 고려하면서 CCP 라벨에 적합한 추가적인 탄소 크레딧 카테고리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감축 사업 ‘CCP 적격’ 승인 받아야...‘CCP 적격’ 방법론 사용도 필수
ICVCM에 따르면 CCP 라벨을 받으려면 우선 탄소 감축 사업이 ‘CCP 적격’ 승인을 받아야 한다. 감축 사업도 ‘CCP 적격’ 방법론을 사용해 추진해야 한다.
탄소 감축사업을 인증하고 탄소 크레딧을 발급하는 기관인 ACR과 클라이밋 액션 리저브(CAR), 골드 스탠다드, 베라는 모두 CCP 적격 인증 기관이다. 하지만 이들 기관이 CCP 라벨이 붙는 탄소 크레딧을 발급하려면 ICVCM의 승인을 받은 방법론을 사용해 탄소 감축 사업을 수행해야 한다.
CCP 라벨이 붙은 탄소 크레딧은 앞으로 적절한 시기에 만들어질 등록부를 통해 구매자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탄소 크레딧 거래소 등 시장에서 높은 수준의 무결성을 보여주는 CCP 라벨의 크레딧을 별도로 관리할 가능성도 있다.
ICVCM은 “높은 수준의 무결성을 갖춘 탄소 크레딧의 벤치마크를 설정하려는 우리의 노력은 자발적 탄소시장 무결성 이니셔티브(VCMI)의 작업 등을 통해 보완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자발적 탄소시장의 탄소 크레딧 발급과 사용에 관한 틀을 만들고 있는 VCMI는 지난해 12월 탄소 감축 사업을 통해 탄소 상쇄 크레딧을 발급 받으려는 기업의 탄소 감축 활동과 탄소 크레딧 발행의 적정성을 검증하기 위한 가이던스를 공개했다.
가이던스의 핵심은 감축 활동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는 기업의 ‘탄소 무결성 청구(Carbon Integrity Claims)’를 검증하는 모니터링과 공시, 인증 (Monitering, Reporting, Assurance, MRA) 방법론이다.
지난달 28일에는 미국 정부도 탄소 크레딧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자발적 탄소시장 무결성 원칙을 내놓았다.
CCP, 3개 분야 10개 핵심원칙으로 구성
기후솔루션에 따르면 ICVCM의 핵심 탄소원칙은 크게 거버넌스에 관한 내용, 배출효과와 관련된 내용, 지속가능한 개발에 관한 내용의 3가지 분야의 10개 핵심원칙으로 구성된다.
(표) ICVCM의 핵심탄소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