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신간] '지속가능경영, 보고와 검증'
이종재 COSRA 부회장 저 ESG공시 의무화 시대 나침반
[ESG경제신문=김도산 기자]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경영 환경에 중대한 변화가 시작됐다. 유럽연합(EU)을 필두로 한국의 주요 교역국에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작성이 의무화되면서다. ESG 규제에 대한 기업의 체계적 대응이 불가피한 이유다.
미국에 반ESG 기치를 내건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하지만 전 세계적인 ESG 경영의 도도한 흐름을 막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미국의 대부분 빅테크 기업이 포진한 캘리포니아주가 ESG 공시 의무화 및 탈탄소 규제들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미국을 대표하는 주요 기업들은 자율적인 ESG 공시와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공언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 기업들의 ESG 지속가능경영을 돕기 위한 지침서가 출간됐다. 바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와 검증'(저자 이종재)이다.
이 책은 ESG 경영 실무자와 책임자를 위한 종합적인 가이드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작성과 검증 과정을 상세히 설명했다. 특히 보고서의 중요성과 작성 방법, 글로벌 표준과 국내 기준에 부합하는 우수 보고서의 조건 등을 제시하며 기업들이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을 안내했다.
책은 ESG 보고서 작성의 필요성과 더불어, 독립적이고 체계적인 검증 과정을 통한 신뢰성 확보 방안을 강조했다. 제3자 검증과 인증을 통해 보고서의 진정성과 투명성을 보장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ESG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저자 이종재는 사단법인 한국지속가능성인증포럼(KOSRA) 부회장으로, 지난 10여 년간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지속가능경영(ESG)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해 왔다. 그는 다양한 기업과 기관에 ESG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하며 현장 중심의 실무 경험을 쌓았다. 그의 전문성과 경험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 책은 ESG 초심자부터 실무 담당자, CSO, 경영진 모두를 위한 실질적인 지침서로, 보고서 작성에서 검증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다뤘다. 특히 ESG 경영에 처음 도전하는 조직에게 현실적이고 유용한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지속가능경영, 보고와 검증'은 ESG 경영이 필수 과제가 된 시대에 기업들에게 필독서다. 기업들이 이 책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