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삭제 혹은 무삭제 라미네이트, 심미성 회복에도 효과적”
앞니는 치아 중 가장 눈에 잘 띄는 부분이자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다. 최근 앞니의 벌어짐이나 손상으로 인해 심미적인 고민을 갖고 있는 이들 사이에서 앞니 라미네이트 시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라미네이트는 치아 표면 위에 얇은 판 형태의 보철물을 부착해 앞니 틀어짐, 간격 벌어짐, 변색, 치아파절 등의 문제를 개선하고 심미성을 회복하는 심미치료법이다. 그러나 일반 라미네이트는 시술 시 법랑질 삭제가 불가피하며, 이 과정에서 민감도가 증가하거나 치아 손상이 발생할 우려가 존재한다.
이럴 땐 치아 삭제 없이 진행하는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는 무삭제 라미네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앞니 무삭제 라미네이트는 일반 라미네이트와 달리 0.1mm 이하의 치아 삭제만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앞니 무삭제 라미네이트는 기존 치아 삭제량을 최소화하여 자연치아를 보존하면서 심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부분교정이 평균 3~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과 달리, 비교적 간단한 과정으로 치아의 외관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어 라미네이트 비용과 시간 절약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치과 전문의들은 일반적으로 치아 라미네이트 치료는 최소한의 삭제로도 심미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치아 간격이 넓거나 배열이 불규칙한 경우 더 많은 치아 삭제가 필요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에 따라 라미네이트 금액이 증가할 수 있다
최소삭제, 무삭제 앞니 라미네이트는 모든 치아 상태에서 진행 가능한 것은 아니다. 배열과 색조, 형태, 공간 등 심미성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합리적인 라미네이트 가격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0.1치과(송파) 길대현 대표원장은 “앞니 라미네이트는 환자의 구강상태와 니즈에 따라 치아 삭제 정도가 다르다”면서 “숙련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연치아를 보존하는 라미네이트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라미네이트 치료 이후 결과를 미리 시뮬레이션 해보는 시스템도 이용할 수 있다”며 “3D 스캔과 디지털 모형을 통해 환자의 구강상태를 정밀 분석 후 필요에 따라 최소삭제 혹은 무삭제로 진행하는 라미네이트는 정확성과 안전성은 물론, 하락한 심미성 회복에도 효과적”이라고 전했다.
도움말 서울0.1치과(송파) 길대현 대표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