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건강] 비발치 치아교정, 명확한 진단 바탕으로 계획 수립돼야

  • 기자명 홍수인 기자
  • 입력 2024.09.06 14:45
  • 댓글 0

SNS 기사보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치 교정보다 치료기간 짧고 통증이 적으며, 치아 배열 자연스러워
구강구조와 골격상태 세밀히 진단...치아 이동방향 파악해 계획 수립

부정교합은 치아의 비정상적인 배열과 위아래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로, 외모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저작 기능과 발음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치아 관리가 어려워져 충치와 치주질환의 위험이 높아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해결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치아교정이 있지만, 발치에 대한 부담감으로 주저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발치가 필요한 것은 아니며, 치열이 크게 불규칙하지 않거나 충분한 공간이 확보될 수 있다면, 비발치 교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비발치 교정은 발치를 동반한 교정 치료보다 치료 기간이 짧고 통증이 적으며, 치아 배열을 더욱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발치를 무조건 피하려다 보면 오히려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구강 구조와 골격 상태를 세밀하게 진단하고 치아 이동 방향을 파악하여 적절한 방향으로 계획 수립되어야 한다.

부천연세베스트치과 치아교정전문의 김기범 원장은 “비발치 교정은 치아를 온전히 유지하면서 부정교합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비발치 교정에 대해 풍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명확한 진단과 계획 수립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사후 관리까지 책임 있게 케어해줄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도움말 부천연세베스트치과 치아교정전문의 김기범 원장

부천연세베스트치과 치아교정전문의 김기범 원장
부천연세베스트치과 치아교정전문의 김기범 원장

 

관련기사

저작권자 © ESG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