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건강] 앞니 배열 개선, MTA 부분교정 선택한다면?

  • 기자명 홍수인 기자
  • 입력 2024.09.30 14:16
  • 댓글 0

SNS 기사보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료 기간 단축, 심미적인 부분에 대한 부담도 낮춰
교정장치 크기가 작아 이물감이나 일상속 불편함 적어

치아 배열이 고르지 못하면 기능적, 심미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앞니가 벌어지거나 틀어진 경우 심미적으로 보기에 좋지 않아 치아교정을 통해 개선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앞니만 교정할 수 있다면 부분교정도 가능하다.

보통 치아교정 시 전체 치아에 교정장치를 부착한 뒤 일정한 힘을 가하며 치아를 적절한 위치로 이동시킨다. 이때는 치료 기간도 긴 편이며 장기간 치료하는 데 대한 부담이 커 교정을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교정장치가 타인에게 보여 심미성이 떨어질 수 있어 고민하는 케이스도 많다.

하지만 검사 결과 앞니 부분만 교정해도 충분하다면, MTA 부분교정을 통해 치료 기간을 단축하고 심미적인 부분에 대한 부담을 낮추는 것도 좋다. MTA 부분교정은 미니 튜브를 이용하여 단기간 치아를 교정하는 방법이다.

MTA 부분교정 시 3mm 이내의 미니 튜브를 이용하여 앞니를 교정하게 된다. 교정장치 디자인 자체가 단순하고 색상도 외부적으로 크게 눈에 띄지 않아 심미성이 우수해 앞니 교정에 활용하기 좋다.

또한 와이어도 가늘어 교정 중 발생할 수 있는 통증에 대한 부담이 적고, 교정장치 크기가 작아 이물감이나 일상 속 불편함도 적다. 장치 크기가 클 경우 앞니가 돌출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MTA 부분교정 진행 시 자연스러운 모습을 유지할 수 있다.

다만 검사 결과 전체 치아를 모두 교정해야 할 경우 앞니 부분교정을 무리하게 진행해서는 안 되므로 무조건 부분교정만 고집하는 것은 좋지 않다. 구강 구조에 따라 더 적합한 교정장치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의료진과 충분히 논의한 후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부천 연세바로교정치과 한우진 원장은 “앞니 벌어짐 등 앞니 일부분의 치아 배열 문제를 개선할 때는 MTA 부분교정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심미성이 우수하고 치료도 단기간에 완료되어 부담 없이 치료할 수 있는데, 치아를 안정적으로 이동한 후에는 유지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므로, 의료진 안내에 맞춰 사후관리에 소홀하지 않아야 하겠다.”라고 전했다.

도움말 부천 연세바로교정치과 한우진 원장

부천 연세바로교정치과 한우진 원장
부천 연세바로교정치과 한우진 원장

 

관련기사

저작권자 © ESG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