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책브리핑] 노동부, 중대재해 감축 총력…매주 상황점검회의

  • 기자명 김현경 기자
  • 입력 2025.10.21 09:25
  • 수정 2025.10.21 09:56
  • 댓글 0

SNS 기사보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원군, 햇빛·행복·나눔 태양광 발전소 착공…70㎾ 규모
CBAM 대응역량 강화 위한 제4차 정부 합동 설명회 개최

지난 17일 오전 울산시 남구 SK에너지 수소 제조 공정에 불이 나 여러 명이 다쳤다. 사진은 소방관들이 불이 난 공정에 물을 뿌려 냉각 작업을 벌이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 17일 오전 울산시 남구 SK에너지 수소 제조 공정에 불이 나 여러 명이 다쳤다. 사진은 소방관들이 불이 난 공정에 물을 뿌려 냉각 작업을 벌이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노동부, '중대재해 감축'에 총력…연말까지 매주 상황점검회의

고용노동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중대재해를 줄이기 위해 연말까지 매주 상황점검회의를 열고 집중 감축에 나서기로 했다.

노동부는 20일 오후 산업안전보건본부에서 '중대재해 감축 상황점검회의'를 열고, 떨어짐·부딪힘·끼임 등 재래형 중대재해 감축을 위한 그간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노동부는 올해 말까지 매주 상황점검회의를 열어 안전한 일터 프로젝트 및 지역별 기획·특별감독 등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시기별 사고 발생 위험 등을 고려한 집중점검 주간 운영, 세부 업종·유형별 감독 등을 실시하는 등 노동부는 중대재해 감축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행정력이 미치기 어려운 분야까지 산재 예방을 위해 민간재해예방기관, 안전보건공단, 자치단체 등과도 협력을 강화한다.

철원군, 햇빛·행복·나눔 태양광 발전소 착공…70㎾ 규모

강원 철원군은 20일 갈말읍 군병영체험수련원에서 '햇빛·행복·나눔 에너지복지사업 태양광 발전소' 착공식을 열었다.

행사에는 이현종 군수와 한국에너지공단 강원지역본부, 한국기후변화연구원 등 관계 기관, 강동에너지, 예강ENG, 원지이엔씨, 창에너지, 에스에너지, 엠포레스트 등 5개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 대표가 참석했다. 

햇빛·행복·나눔 에너지복지사업은 민간 에너지 기업들이 기부한 태양광 설비로 건설한 태양광 발전소에서 창출한 수익금을 지역 에너지 취약계층에 기부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올해는 누적 용량 70㎾(킬로와트) 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해 연간 2000만원가량의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익금은 저소득층 연탄 기부, 에너지 설비 교체 등 에너지 복지 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철원군은 개발이 제한된 접경지역을 사업 대상으로 우선 선발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한 지역 복지 실현에 이바지할 방침이다.

CBAM 대응역량 강화 위한 제4차 정부 합동 설명회 개최

정부는 지난 17일 대전 인터시티 호텔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부, 기후에너지환경부, 관세청 및 유관기관 합동으로 유럽연합(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2025년도 제4차 정부 합동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CBAM 규정 심층분석, ▲탄소 배출량 산정방법, ▲보고양식 작성방법, ▲CBAM 대응 우수사례, ▲관련 지원사업 성과 등을 통해 국내 기업이 배출량 산정, 보고 등을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데 집중했다.

‘CBAM 규정 심층분석’에서는 최근 개정된 CBAM 규정에 따라 달라지는 우리 기업의 대응 방법을 상세히 안내했으며, ‘CBAM 대응 우수사례’ 순서에서는 EU 수출 중소기업이 당사의 탄소 배출량 산정 방법 등 CBAM 대응 현황을 소개하고, 향후 대응 전략으로 배출량 자동 산정 소프트웨어(S/W) 도입 계획을 제시했다.

 정부는 지난달에는 총 4차례에 걸쳐 중소기업 재직자가 직접 탄소 배출량을 산정해 보는 실습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기업의 생산 현장을 방문해 CBAM 대상 제품의 배출량을 산정해 주는 컨설팅 및 기업 전용 상담창구인 헬프데스크(☏1551-3213)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ESG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하단영역